새로운 교통문화를 이끌어 나가는
군산어린이 교통공원입니다.

 
 
 
 
작성일 : 11-05-11 15:07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안전 ① 스웨덴
 글쓴이 : 교통공원
조회 : 845  

  교통안전 교육이 최고의 보약


스웨덴은 지난
2007,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0.8명으로 OECD국가평균 1.4, 한국 3.1명에 비해 월등히 교통사고가 적은 최고의 교통안전 선진국이다. 스웨덴의보살핌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은 안전 문제를 복지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우선 어린이가 3세가 되면 국가에서 각 가정으로 각종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교재가 우송되어 가정에서 안전교육을 적극 실시하도록 권장한다. 그런후 각 지역별로 설치된 Safe Kids Club에 부모님이 자녀와 함께 가입하여 연령별로 자녀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을 철저히, 꾸준하게 받는다.

이런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부모님에게는 내 자녀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과 구체적 교육방법을 제공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각종 교통사고 유형으로부터 스스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자생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철저한 안전교육 시키는 스웨덴의 3대 방침
세계에서 안전교육의 가장 좋은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 스웨덴의 3대 교육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님 위주의 어린이 조기교육이다.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은 반드시 부모님에게 먼저 실시한 후 부모님이 자녀가 어릴 때부터 꾸준히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
, 실제 사고사례중심의 실습교육이다. 안전교육의 근본 목적은 교통사고 예방에 있으므로 어린이들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법을 중심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이론 교육보다는 실제 도로 현장에서 실시하는 실습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셋째
, 사회적 공동체의식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이는 모든 어린이가 다 내 자녀라는 생각을 갖고 어른들이 실제 도로 현장에서 어린이들을 적극 돌봐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 어린이가 위험한 상황에 있을 때 모두 다 내 자녀라는 생각을 갖고 적극 돌봐줄 때 부득이 내 자녀가 어느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 할지라도 그 누군가의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스웨덴의 모든 부모는내 자녀의 안전은 국가가, 사회가, 학교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부모인 내가 지켜야 한다라는 생각을 확고하게 갖고, 상기 교육방침에 의거하여 자녀들에게 어릴 때부터 교통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고 있다. 이런 부모님의 의식 때문에 스웨덴의 어린이들이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하게 잘 자라고 있다.


위험요소는 사전에 차단하도록 교육
몇 해 전 광명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너무나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하교하던 1학년 어린이 2명이 신발주머니를 갖고 장난을 치다 한 아이가 던진 신발주머니가 불법 주정차해놓은 봉고차 밑으로 들어갔다.

한 어린이는 신발주머니를 꺼내기 위해 봉고차 밑으로 들어갔고
, 다른 어린이는 차 뒤에서 물건 꺼내는 것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 순간 불법 주정차가 급후진 하면서 그만 2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말았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만일 이런 상황이 스웨덴에서 발생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스웨덴의 어린이는 운전자에게 가서아저씨, 차 밑에 제 물건이 들어갔어요. 꺼내주세요하며 부탁했을 것이다.
이렇게 직접 본인이 꺼내지 않고 어른에게 부탁하는 이유는 가정에서 부모님에게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도록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 스웨덴에서는 우리 아이가 안전할 때 주변 위험 요소를 모두 찾아내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그 위험요소를 사전 차단해 주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우리나라의 경우는모든 교육은 학교에서 시켜주는 것이라는 생각과설마 내 자녀에게 교통사고가?”라는 안일한 의식을 갖고 있어 최상의 보호를 받아야 할 우리 자녀들이 하루하루를 불안하게 살고 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스웨덴 등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보행 중 사망률이 10%대에 불과한데 우리나라의 경우 70%까지 육박하고 있다. 이런 보행 중 사망률은 가정에서 교통안전 교육만 꾸준히 실시하면 우리도 선진국처럼 10%대로 얼마든지 끌어 내일 수 있다.

내 자녀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교통안전 교육만큼 좋은 보약은 없다
. 조속히 양질의 보약을 즉시 내 자녀에게 복용시켜 주도록 노력하자.

  출처: [TS for you] 20113월호, 교통안전공단, www.ts2020.kr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